베이징(CNN)
—
장후이는 거의 10년 동안 말레이시아에서 휴가를 마치고 돌아온 70세 어머니를 태운 비행기가 왜 흔적도 없이 사라졌는지에 대한 답을 찾고 있었습니다.
2014년 3월 8일 말레이시아 항공 370편이 쿠알라룸푸르에서 베이징으로 가는 예정된 경로를 벗어나 인도양 상공에서 사라졌을 때, 장쩌민의 어머니인 장 추이윈(Jiang Cuiyun)은 탑승자 239명 중 한 명이었습니다.
지금까지, MH370의 운명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항공 미스터리 중 하나로 남아있고, 장쩌민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내기 위한 그의 탐구를 절대로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월요일, 중국 법원은 MH370 승객들의 가족들에 대한 보상 청구를 심리하기 위해 시작할 예정인데, 이들은 이번 참사로 사랑하는 사람들을 빼앗겼을 뿐만 아니라 일부 승객들을 경제적 고통에 빠뜨렸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소송이 처음 제기된 지 7년여 만에 베이징 차오양구 인민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앞서 가진 인터뷰에서 장(50)은 "거의 10년이 지나도록 (합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가족들은 어떠한 사과나 한 푼의 보상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지금 제 기분은 매우 복잡합니다. 안도감과 함께 깊은 무력감이 있습니다."
지앙은 마일 러시아 항공, 보험사, 보잉 그리고 비행기 엔진 제조사를 고소했는데, 그는 운송 중에 발생한 손상에 대해 중국 법에 따라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의 요구는 보상, 공식적인 사과, 그리고 가족 구성원들에 대한 심리적인 도움의 재개와 비행기를 계속 찾기 위한 기금의 조성을 포함합니다.
장 씨는 약 40명의 중국 가족이 다양하지만 대체로 중복되는 항소로 이들 회사를 법정으로 끌고 가고 있으며 심리는 12월 5일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소송은 금요일에 심리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항공기에 탑승한 200여 명 가운데 중국 국적자는 153명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법적인 치료법이 전혀 없어서 우리의 고통스러운 삶이 더욱더 견딜 수 없게 되었습니다."라고 장 씨는 말했습니다.
법원의 심리에 관한 CNN에 보낸 성명에서 보잉은 "MH370에 탑승했던 사람들과 그들의 사랑하는 사람들과 우리의 생각이 계속 함께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CNN은 말레이시아 항공과 알리안츠, 롤스로이스에도 연락해 논평을 요청했습니다.
법적 불확실성
중국 법원이 지앙과 나머지 공장장들에게 유리한 판결을 할 경우, 피고들에게 어떤 집행력을 행사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합니다. 말레이시아 항공과 보잉, 롤로이스 등이 중국에 사무소를 두고 있지만, 이들 모두 중국 외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국제적인 기업들입니다.
피해자 가족들이 미국에서 제기한 유사한 사건들은 말레이시아 법체계가 이들 소송을 처리해야 한다는 이유로 기각됐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비행기에서 아버지를 잃은 두 명의 어린 소년이 2014년에 계약 위반으로 말레이시아 항공과 말레이시아 정부를 과실로 고소했습니다. 그 사건은 다음 해에 법정 밖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말레이시아 항공과 화해 계약을 맺은 가족들이 250만 위안(35만 달러)을 보상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수십 개의 중국 가족들만 서명했지만, 수년에 걸쳐 더 많은 가족이 화해하기로 선택했습니다.
2021년 3월까지 약 90개 가정이 여전히 정착을 거부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그 수가 절반으로 줄었다고 장 교수는 전했습니다.
현재, 항공사와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모든 책임을 떠넘겼기 때문에 그들이 협정에 서명하기를 거부했다고 말한 장 씨에 따르면, 약 40개의 가정만이 정착하지 않았습니다.
3년간의 코로나 봉쇄와 기타 엄격한 통제 조치는 중국 경제에 큰 타격을 입혔고, 많은 가족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진실을 찾는 긴 여행에서, 많은 가족이 어려운 생계나 심지어 생존의 상황에 빠졌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삶을 보장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정착했습니다"라고 장 씨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착했든 안 했든,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그대로입니다 – 비행기와 우리의 사랑하는 사람들을 찾는 것입니다."
말레이시아 당국의 2018년 보고서는 조사팀이 "MH370 실종의 진짜 원인을 규명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보고서는 항공기나 시스템 오작동보다 인간의 간섭이나 오류가 비행기 실종의 원인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밝혔습니다.
결정적인 증거의 부족으로 인해 비행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과 추측들이 나왔으며, 장 씨는 일부 가족들은 아직도 사랑하는 사람들이 살아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 씨는 자신은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증거가 있는 한 어떤 결과도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제트 여객기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인도양 남부의 섬들과 아프리카 해안들에 명백한 잔해들이 떠밀려 왔는데, 이는 이 여객기가 고장 났음을 암시합니다.
다년간의 탐구
장쩌민의 끈기는 은퇴 후 여행을 즐겼던 어머니를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은 충동이라는 주요 동기에 의해 이끌어졌습니다.
"저는 어머니에게 효도해야 할 나이가 되었지만, 더 이상 그렇게 할 기회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머니를 찾는 것이 제가 어머니에게 효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MH370 참사가 일어나기 전, 장쩌민은 국영 통신회사의 베이징 사무실에서 야심만만한 관리자였습니다. 하지만 비행기가 실종된 지 1년 후, 그는 회사를 떠났고 그 이후로 비행기를 찾는데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해 왔습니다.
수년 동안 그는 호주의 수색팀을 방문하여 모리셔스, 마다가스카르 그리고 인도양의 프랑스 섬인 레위니옹의 외딴 해안을 배회하며 보잉 제트 여객기의 잔해를 샅샅이 뒤졌습니다.
그는 베이징에서 다른 비행기 희생자들의 가족들과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실종에 대한 해답과 정의를 찾기 위한 다음 단계를 논의해 왔습니다.
그는 "예전에는 일에 완전히 몰입했지만 이제는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무엇이 가장 소중한 것인지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제가 (MH370을 찾는데) 어떤 발전을 추구하거나 끝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다면, 저는 매우 만족스럽고 행복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행복은 더 높은 월급을 받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렉스 존스로부터 10억 달러의 손해배상을 받은 샌디 훅 가족들은 최소 8,500만 달러에 합의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0) | 2023.11.29 |
---|---|
오하이오 월마트 총격범은 적어도 부분적으로 인종적으로 동기 부여된 폭력적인 극단주의 이데올로기에서 영감을 받았을 수 있다고 FBI는 말합니다 (0) | 2023.11.28 |
메타,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아동 데이터 수집, 법원 문서 봉인 해제 주장 (0) | 2023.11.27 |
알래스카 산사태로 숨진 채 발견된 11살 소녀 네 번째 가족 (0) | 2023.11.27 |
새로운 지도는 강설이 사라지는 곳을 보여줍니다 (0) | 2023.11.26 |